국내여행

한양도성길 1코스 북악산 등산 코스

한양도성 순성길 1코스 북악산 등산 코스

안녕하세요 쭈찌입니다. 오늘은 한양도성 순성길 1코스(백악 구간)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백악 구간은 약 4.7km 예상 소요시간은 3시간입니다. 4개의 코스 중 제일 난이도가 높은 곳입니다. 산중에 난이도 높은 산의 이름에는 악이 들어가는 거 알고 계십니까?? 치악산, 삼악산, 설악산, 등등 많은 힘든 산에는 악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고 북악산도 그중 하나의 산입니다. 한양도성 순성길 1코스(백악 구간)는 창의문에서 백악을 넘어 혜화문에 이르는 구간이다. 백악(북악산, 342m)은 옛 서울의 주산으로 내사산 중 가장 높다. 공극산(拱極山), 면악(面岳)이라고도 하였으며 산세가 ‘반쯤 핀 모란꽃’에 비유될 만큼 아름답다. 한양도성은 백악을 기점으로 축조되었다. 1968년 1·21 사태 이후 40년 가까이 출입이 제한되다가 2007년부터 시민에게 개방되었다.

창의문

한양도성길-창의문
한양도성길 창의문

한양도성 순성길의 첫구간에는 우리나라 보물 제1881호인 창의문이 있습니다. 창의문은 인왕산과 백악산이 만나는 곳에 있는 문으로 사소문 중 유일하게 조선시대에 지어민 문루가 그대로 남아있다고 합니다. 이 문루는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것을 1741년(영조 17)에 다시 세운 것으로 , 문루를 새로 지으면서 인조반정 때 반정군이 이 문으로 도성에 들어온 것을 기념하기 위해 공신들의 이름을 새긴 현판을 문루에 걸어 놓았다고 합니다.

창의문~백악마루 구간

창의문에서 백악마루로 이어지는 구간은 가파른 경사면을 따라 성곽을 쌓았는데 한양도성 전체 구간 중 으뜸가는 절경이라 할 만하다. 이 구간의 순성길은 안전을 위해 모두 계단으로 조성해 놓았는데, 운동량은 많지만 등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돌고래 쉼터·백악 쉼터에서는 숨을 고르며 수려한 풍경을 감상해도 좋다. 그리고 중간중간 설치되어있는 CCTV의 위치와 군사지역 등이 나오는 곳은 사진 촬영과 영상 촬영은 제한하고 있으니 참고 하실길 바랍니다.

백악 구간 풍경

백악 구간은 산이 높고, 특히나 창의문에서 시작하는 구간은 굉장히 가파르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습니다. 등산을 좋아하는 분들께 추천드리며 힘든 곳인 만큼 중간중간 쉬는 구간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화장실은 많이 못 본 거 같으니 시작하는 창의문에서 화장실을 먼저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백악 구간을 이용하려면 표찰을 받고 올라야 등산이 가능합니다. 신분증이나 따로 가져가야 할 물건은 필요 없으니 그냥 표찰을 받고 등산을 한다고만 알고 계시면 될 거 같습니다.

※ 위치 ※

창의문 출발

창의문에서 출발하려면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3번 출구에서 지선버스 7212번·1020번·7022번을 타고 자하문 고개.윤동주시인의언덕 정류장에서 하차하여 도보 2분이면 창의문에 도착한다.

창의문 안내소에서 출발할 수 있다. 산을 좋아하는 방문객은 이곳에서 출발하여 삼청동이나 성북동 방향으로 하산하는 것도 좋다.

숙정문 출발

숙정문에서 출발하려면 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 6번 출구에서 지선버스 1111번·2112번을 타고 명수학교 정류장에 하차 후, 20분은 걸어야 숙정문 안내소에 도착할 수 있다.

명수학교 정류장에서 도보로 숙정문 안내소로 가려면 성북로31가길로 진입하여 팔정사를 지나, 삼청터널이 보이는 대사관로에서 건널목을 건넌다. 삼청터널 방향으로 홍련사 입구를 지나서 바로 오른쪽 길로 진입해야 한다.

말바위 안내소 출발

말바위 안내소에서 출발하려면

ㆍ지하철 3호선 안국역 2번 출구에서 마을버스 종로 02번을 타고 성대 후문(와룡공원) 정류장에서 하차하여, 와룡공원을 지나 말바위 안내소까지 도보로 약 25분이 소요된다.
ㆍ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2번 출구에서 마을버스 종로 11번을 타고 삼청동(종점) 정류장에 하차하여 삼청공원길을 따라 도보 30분이 소요된다.

혜화문 출발

혜화문에서 출발하려면 지하철4호선 한성대입구역 5번 출구에서 도보 5분이 소요된다.

혜화문에서 방향에서 출발하면 도성의 흔적을 발견하며 따라가기가 쉽지 않다. 한양도성 안내표지판을 따라 순성길로 들어서야 한다.

와룡공원 출발

와룡공원에서 출발하려면 안국역 2번 출구에서 마을버스 종로 02번을 타고 성대 후문(와룡공원) 정류장에서 하차하여 도보로 5분이 소요된다. 좀 더 편하게 순성하려면 이곳에서 출발하는 것을 추천한다. 창의문으로 하산하여 부암동이나, 경복궁 서측 한옥마을을 둘러보는 것도 좋다.

삼청공원 출발

삼청공원에서 출발하려면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2번 출구에서 마을버스 종로 11번을 타고 삼청동(종점) 정류장에 하차하여 삼청공원까지 도보 10분이 소요된다. 삼청공원에서 순성길로 진입하려면 도보로 20분 정도 소요되며 우수 조망명소를 들러볼 수 있다.